흔히 자동차를 구매할 때 자금이 모자른 경우에는 카드사에서 자동차 구매를 위한 높은 한도에 낮은 금리로 제공하는 오토할부 상품을 알아보게 되는데요. 그런데 막상 알아보면 또 카드할부 상품 또한 같이 있기 때문에 어떤 상품으로 해야할지 헷갈려하시는 분들이 많으시답니다.
오토할부 카드할부 차이는 무엇인지 보다 쉽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비교를 해보도록 할텐데요. 대표적으로 많이 이용하는 상품인 삼성카드 다이렉트 오토 설명페이지에 있는 오토할부 그리고 카드할부 상품의 예시를 가져와봤습니다.
오토할부 카드할부 차이 (삼성카드 예시)
똑같은 내용은 빨간색 그리고 다른 내용은 파란색으로 표기를 했는데요. 보시는 것처럼 할부금리, 할부기간, 선수금 캐시백률(선수금을 내면 캐시백 형태로 지급하는 혜택)은 모두 동일하지만 최대한도만 카드할부보다 오토할부가 더 높을 뿐 차이점이라고는 이해할 수는 없습니다.
다만 상단에 다이렉트 오토할부의 경우 '넉넉한 한도로 여유있게 이용해 보세요'라고 적힌 반면 카드할부는 '카드할부로 부담을 나눠 보세요'라는 점에서 오토할부는 높은 한도를 제공하는 것에 특화된 상품이며 카드할부는 한도보다는 카드할부로 이용하는 것에 특화된 상품이라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즉, 오토할부는 대출 한도가 넉넉해 차량 구매 시 자금이 부족할 때 이용하기 좋은 상품이며, 카드할부는 비교적 낮은 한도로 차량 구매 비용을 카드 결제 방식으로 분산시켜 상환을 유연하게 하는 데 초점을 맞춘 상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앞전에 다루었던 '삼성카드 신차할부 카드할부 오토할부 오토론 차이점 총정리' 편에서 비교했었던 표입니다. 보시는 것처럼 카드할부의 경우 신용카드로 자동차 할부 결제를 진행하는 것이며, 오토할부는 카드사가 제공하는 일반적인 자동차 진행방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즉, 조금 더 쉽게 이해하면 결제할 카드가 있으면 카드할부 없으면 오토할부입니다. 이렇게만 이해하신다면 차이를 간단하고 명료하게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나는 카드할부를 이용하는 것이 좋을까? 아니면 오토할부를 이용하면 좋을까? 카드할부나 오토할부가 어떤 사람에게 더 유리한지에 대해서는 앞전에 다루었던 글 '삼성카드 자동차할부 종류 3가지 특징 차이점 총정리' 편을 읽으시면 되는데요.
▲ 바로 이동하실 수 있도록 링크를 했습니다.
위 페이지로 바로 이동을 하시면 각 항목들에 대한 차이를 확인할 수 있도록 카드할부, 오토할부, 오토론에 대한 차이점에 대한 비교표를 정리했으며, 다이렉트오토 신차일시불에 대한 설명도 자세하게 올려두었습니다.
추가적으로 아래 항목별로 확인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차이 5가지를 정리해봤습니다.
오토할부 vs 카드할부의 차이점 5가지
1. 대출 한도에 차이가 있습니다.
- 오토할부 : 차량 구매를 위한 자금 대출에 특화되어 있어 비교적 높은 한도를 제공합니다.
- 카드할부 : 신용카드 한도 내에서 분할 결제하는 방식으로, 대출 한도가 신용카드의 이용 가능 한도에 따라 제한됩니다.
예를 들어, 오토할부를 통해 차량 구매 시 1억 원까지 대출받을 수 있는 반면, 카드할부는 본인의 신용카드 한도 내에서만 할부가 가능하므로 7천만원까지만 나오게 됩니다. 상대적으로 카드할부가 적은 금액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2. 금리 적용 방식이 다릅니다.
- 오토할부 : 대출 상품이기 때문에 금융기관에서 정한 금리가 적용됩니다. 금리는 고정금리나 변동금리 중 선택 가능할 수 있습니다.
- 카드할부 : 신용카드 회사의 할부 수수료율이 적용되며, 수수료율은 카드사와 할부 기간에 따라 다릅니다.
오토할부는 비교적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금리 조건을 제공하는 반면, 카드할부는 할부 기간이 길수록 수수료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카드사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삼성카드 예시 (금리는 항시 변동됨)
- 카드할부 : 3개월 4.1%, 6개월 4.1%, 12개월 4.1%, 24개월 4.2%, 36개월 4.2%, 48개월 4.3%, 60개월 4.4%
- 오토할부 : 3개월 4.1%, 6개월 4.1%, 12개월 4.1%, 24개월 4.2%, 36개월 4.2%, 48개월 4.3%, 60개월 4.4%
예를들어 삼성카드의 경우에는 대표적인 카드사이기 때문에 카드할부 오토할부 모두 3개월, 6개월, 12개월 구간이 4.1%, 24개월, 36개월이 4.2%, 48, 60개월 구간이 4.4% 동일하게 제공이 됩니다. 다만 카드사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카드할부와 오토할부 모두 금리를 비교해보시고 선택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3. 상환 방식이 달라지게 됩니다.
- 오토할부 : 원금 균등 분할상환 또는 원리금 균등 분할상환 방식으로 매월 고정된 금액을 납부합니다.
- 카드할부 : 신용카드 결제금에 포함되어 매월 할부금액과 이자(수수료)를 납부합니다.
일반적으로 오토할부는 대출 계약 시 상환 계획을 명확히 설정하고 매월 일정 금액을 납부하지만, 카드할부는 다른 카드 결제 내역과 합쳐져 청구되므로 관리가 복잡할 수 있습니다. 또한 카드의 경우 중도 상환수수료가 0원인 반면 오토할부는 1~2% 정도 청구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4. 대상 차종 및 구매 방식도 다릅니다.
- 오토할부 : 대부분의 차량(신차 및 중고차)을 구매할 때 이용할 수 있으며, 자동차 판매업체와 대출 계약을 연계합니다.
- 카드할부 : 카드 결제가 가능한 경우에만 이용할 수 있으며, 일부 중고차 매매상사나 소규모 판매업체는 카드 결제를 지원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오토할부는 중고차, 신차 상관없이 활용 가능하지만, 카드할부는 카드 결제를 받는 판매업체에서만 가능하므로 제한적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중고차의 경우에는 오토할부로 진해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5. 중도상환 수수료에 차이가 있습니다.
- 오토할부 : 일부 금융기관에서는 대출 기간 중 중도상환 시 중도상환수수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 카드할부 : 중도상환수수료가 없지만, 남은 할부금액과 수수료를 한꺼번에 납부해야 할 수 있습니다.
앞서 상환 방식에서 짧게 설명드렸지만 오토할부는 중도상환 시 추가 비용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지만, 카드할부는 그런 부담이 없어 상대적으로 유연하게 잔금을 처리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기타 카드사 오토할부 관련글
▲ 다른 카드사들의 오토할부(자동차할부) 상품 분석 페이지입니다.
▲ 카드와 할부 금리는 대부분 비슷하므로 매월 얼마씩 대금을 납부(상환)해야하는지 확인하고자 하시는 분들은 위의 글을 방문하시면 됩니다.
▲ 다양한 상품들을 비교할 수 있는 베스트 모음 페이지입니다.